동아리 시간에 '디버깅 툴' 에 대해 배웠다.
디버깅 툴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디버깅'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넘어가자.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단계 중에 발생하는 시스템의 논리적인 오류나 비정상적 연산을 찾아내고 수정하는 작업 단계이다.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Visual Studio 2022에서는 F5를 누르면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디버깅은 간편하고 결과를 직관적으로 확인가능 하다.
반면에, 프로그램이 복잡해질 때는 어떤 문장을 어디서 프린트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어렵다.
이때!! 사용하면 좋은 것이 '디버깅 툴' 이다.
프로그램이 복잡해질수록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효율적인 디버깅을 위해서는 디버깅 툴의 사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주요기능은 '중단점 설정', '조사식 설정', '진행 방식 설정' 이다.
이를 통해서 내가 어디서 틀렸는지 알 수 있다.
왼쪽에 있는 빨간 점이 중단점이고, 그 밑에 'i' 가 '조사식' 이다. 위쪽에 '창' 밑에 있는 세가지 방향이 '진행방향 설정' 이다.
진행방향이 'i'기준으로 아래이므로 아래로 진행시킨다.
중단점과 조사식을 설정하고 보니까 5번을 print하라고 했는데, 4번이 print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어디선가 잘못된 것이다.
for문을 보면, i가 1부터 n-1까지만 반복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i=0 으로 바꿔주던가 혹은 i<=n 으로 바꿔주면 된다.
틀린 부분을 수정해서 실행해주면,
정상적으로 5번 print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상으로 디버깅 툴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복잡한 프로그램을 구사하거나 개발할 때, 디버깅은 빠질 수 없는 작업이다. 효율적인 디버깅을 위해서 디버깅 툴의 사용법을 잘 익혀 놓으면 좋겠다.
'동아리 > Early-알튜비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튜비튜_06_1차원배열(1) (0) | 2024.11.11 |
---|---|
알튜비튜_05_반복문 (1) | 2024.11.10 |
알튜비튜_04_조건문 (1) | 2024.10.28 |
알튜비튜_03_입출력(2) (2) | 2024.10.05 |
알튜비튜_03_입출력(1) (1) | 2024.10.04 |